본문 바로가기
혜택 정보

머지포인트 환불 받는 방법 + 머지 먹튀 사기 사건 정리

by they. 2021. 8. 12.

머지포인트 환불

머지포인트 사옥

머지포인트 사기 사건

몇 년 전부터 머지포인트의 존재는 알았지만 당시에 나는 귀찮고 번거롭기도 하고 할인 좀 받는다고 어플을 다운 받는 행위 자체가 내키지 않아서 줄곧 무시해 왔었다. 그러다 얼마 전 ㅠ 우연히 머지포인트 홍보 게시물(흔히 바이럴 마케팅)을 보게 되었고 많은 유명 업체들과 대기업의 제휴를 보고 생각이 조금씩 바뀌었다. 몇 년 사이에 오프라인 결제 시스템도 많이 바뀌었고 무엇보다도 머지포인트가 3~4년 전부터 오랫동안 이용되어왔던 서비스라는 것을 알기에 그 어떠한 문제가 있으리라고는 전혀 생각도 못했다.

오히려 머지포인트를 오래전부터 꾸준히 이용해 온 사람들은 그 바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알고 있기에 위험성을 어느 정도 인지한 듯싶었지만 나처럼 그동안 머지포인트에 아예 관심이 없었다가 이번처럼 대기업 프랜차이즈들과 여러 유명 업체와 제휴를 맺었다는 소식에 무한 신뢰도가 올라가 아무 생각 없이 덜컥 구매한 사람들도 많은 것으로 보인다. (머지인지 먼지인지 뭔지 써보지도 못한 진정한 피해자들 ㅠㅠ)

머지포인트 사용처

우리가 흔히 자주 가는 프랜차이즈 로고가 많이 보이고 백종원 아저씨 얼굴도 보이고 3대 편의점, 3대 대형 마트 등 20% 할인까지 받는 데 사용법도 편리하니 젊은 사람들은 안 쓸 이유가 없는 상황이었다. 그래서 믿음이 갔기에 나를 포함 더 많이들 낚인 것이다.

나는 8월 4일 티몬을 통해서 머지포인트 20만 원 치를 처음으로 구매했고 구매 후 뚜레쥬르 빵집에서 한 번밖에 이용하지 못 한 상황이었다.

 

사건의 발단

때는 8월 11일 저녁 퇴근 후 집에 오는 길에 편의점에서 머지를 사용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계속 빨간색 배경색만 보이고 좀처럼 화면이 넘어가지 않길래 답답해서 그냥 신용카드로 구매한 뒤 집에 돌아와서 머지+오류 구글링을 해보았다. 무슨 상황인지 잘 모르겠지만 대략 난리가 난 상황이었다. 주로 뽐뿌에 관련 글이 많았으며 먹튀다, 환불 못 받는다, 예상된 결과였다 등 부정적 여론과 50층에 물렸다, 100층에 물렸다 등 주식이나 코인으로 돈을 잃은 것처럼 상당한 피해금액으로 고통을 받는 사람들도 많았다.

와중에 너무 짜증이 나는 것은 이제 막 비트코인 위로 올라와서 피해액 복구하나 했더니 이렇게 예상치 못한 곳에서 뜬금없는 떡락을 맞았다. 피해금액 이런 것을 다 떠나 태어나서 처음으로 당해본 사기(?)라서 너무 기분이 불쾌하고 어안이 벙벙했으며 내가 왜 그랬지..? 하는 후회가 몰려왔다.

 

어플은 계속 접속이 되지 않다가 밤 12시쯤 겨우 접속되더니 일방적인 공지와 함께 주요 거래처 대부분이 사라지고 듣보잡 거래처도 극히 일부만 남아있을 뿐이었다. 공지에는 환불을 해주겠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어이가 없는 것은 결제 금액의 90%를 환불할 것이며 언제가 될지는 미지수인데 이것을 어플 자체의 시스템이 아닌 구글 폼 url 하나를 링크해서 그곳으로 개인정보를 적으라는 것이었다. 찝찝하고 이상해서 우선 나는 패스했다.

 

뽐뿌나 기타 커뮤니티에서는 머지포인트 회사가 큰 그림을 그리고 거대 사기를 계획해 온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이 많았으며 실질적으로 환불받을 방법은 없으니 그냥 포기하라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와중에 너무 어이가 없는 것은 피해 금액을 변제받으려고 하는 사람들을 비웃거나 한심하다는 식으로 몰아가는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이다. 피해를 받았으면 구제를 받으려고 행동하는 것이 당연한 거 아닌가?

 

머지 망했어 -> 먹튀야 -> 응 환불 못 받아 라는 식의 의견이 90%를 지배했다.

 

어플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았고 주요 거래처가 대부분 사라진 것은 맞지만 아직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상황에서 절대 환불을 받을 수 없다고 확신을 하며 사용자들을 바닥으로 끌어내리려고 하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 쳐도 사용자들의 포기를 부추기는 분위기는 지금 생각해도 이상하다.

 

약 20시간 정도 지난 지금 정신 차리고 이성적으로 생각해보면 뭔가 선동을 하려는 움직임 같다는 생각도 든다.

 

만약 사기가 맞다면 피해보상을 받아야 되는 게 맞는데 보상을 받으려는 사람들을 마치 정신 나간 사람 취급을 하는 모순이 이해가 되지 않는다.

 

머지포인트 어플 상황

현재 머지포인트 어플에 접속하면 로컬 매장 주변 매장에 아무것도 뜨지 않으며 브랜드 결제를 눌러도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그냥 이건 누가 봐도 지나가는 개가 봐도 내가 구매한 머지포인트가 잘못된 상품이다. 즉 불량 제품이기 때문에 판매처인 티몬한테도 도의적 책임이 분명히 있다고 생각한다.

쇼핑몰에서 구매 후 개봉한 제품이 불량이면 이유불문 무조건 환불이 가능하다. 머지포인트 회사 측의 일방적인 거래 종료로 인해 내가 구매한 상품권이 휴지조각 즉 불량품이 되었는데 이걸 판매처인 티몬이 나 몰라라 한다고? 대한민국 네티즌들이 얼마나 무서운데 판매처들 이 사태를 모른척 했다가는 2차로 뚜드려 맞고 고객층 잃는 것도 한 순간이다. 티몬, 위메프, 지마켓, 옥션, 11번가 등 각 구매처 소셜 커머스들은 생각을 잘 하길 바란다.

 

머지포인트 환불 받는 법

우선은 시간이 좀 필요하겠지만 할 수 있는 방법은 다 해보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아무것도 행동하지 않으면서 징징거리기만 하고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으로 익명의 타인들에게 기대하지 말고 직접 하나씩 동참해주길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가 똑같이 동참을 해주어야 조금이라도 빨리 공론화가 되어 우리 모두 하루라도 빨리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이 모여 단체가 되면 무섭습니다. 피해자들이 직접 소리 내어 단체의 힘을 보여줘야 합니다. 귀찮더라도 꼭 참여해 주세요. 부탁드립니다.

1.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보원 소비자보호원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

소비자보호원을 통해서 피해구제 신청을 합니다.

한국소비자원 피해구제 신청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피해구제 신청서 작성

 ○ 홈페이지 접속 - 피해구제 - 피해구제신청 - 피해구제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2. 피해구제 접수

 ○ 팩스 및 우편 신청

  - 피해구제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신청

  * 팩스 : 043-877-6767

  * 우편 :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6층 상담실

 ○ 방문 신청

  - 피해구제 신청서 및 증빙서류 준비 

  * 충청북도 음성군 맹동면 용두로 54 한국소비자원 1층 방문상담실

  *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문정동 문정 테라타워 A동 15층)

  O 온라인 신청

-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 접속 온라인 피해구제 신청(신청인은 이동전화명의자입니다.)

* 홈페이지 www.kca.go.kr 접속 → 피해구제 → 피해구제신청 → 피해구제 접수 방법 -> 맨 하단에 있는 [온라인 신청] 클릭!

서류가 도착되면 근무시간 기준 24시간 내 서류가 도착되었음을 피해구제 신청서에 기록된 휴대폰 문자로 알려드립니다

 

2. 금융감독원 금감원

금융감독원 금감원 민원

https://www.fcsc.kr/ 사이트를 통해서 민원 신청을 합니다.

 

3.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분쟁 조정 신청

https://www.kcdrc.kr/ 사이트를 통해서 분쟁 조정 신청을 합니다. 방법을 모르겠으면 1588-2594 전화해서 직접 상담을 받아도 좋습니다.

 

4. 국민 청원

이 사건을 공론화 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이든지 해야 합니다. 국민 청원에 꼭 참여해주세요.

 

**포인트 사기 > 대한민국 청와대

나라를 나라답게, 국민과 함께 갑니다.

www1.president.go.kr

 

100만명의 국민을 기만한 머지포인트를 수사해주시기 바랍니다. > 대한민국 청와대

나라를 나라답게, 국민과 함께 갑니다.

www1.president.go.kr

 

5. 판매처에 항의 및 환불 요청

머지포인트를 판매한 티몬, 위메프, 지마켓, 옥션 등 소셜 커머스는 판매 중개자로 해당 거래에 대한 책임이 없다고 선을 긋지만 이 사건에 대해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습니다. 이번 사건을 최대한 어필하고 환불 또는 대금 지급 중지 요청을 합니다. 되든 안되든 계속 항의해서 무조건 끝까지 물고 늘어지고 귀찮게 해야 합니다.

 

6. 신용카드 회사 문의

결제한 신용카드사에 해당 사건을 알리고 해당 매출 지급 정지 요청을 합니다. 100만 사용자를 상대로 대국민 사기가 맞다면 우리가 피해자가 맞다면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신용카드 회사가 매출 처리 부분에서 해줄 수 있는 부분은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